본문 바로가기

유한킴벌리 프로페셔널

preview page

위생과 건강

화장실 변기뚜껑 안 닫고 물내리니 생긴 충격적인 일, 세균이 사방으로 튀었다?

2023.06.14

 

 

화장실 변기뚜껑 안 닫고 물 내리니 생긴 충격적인 일,
세균이 사방으로 튀었다?

 

계절의 여왕 5월이 되며 나들이와 외출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실외마스크도 해제되면서 더욱 자유로운 이동과 외출이 수월해진 요즘인데요.

좋은 날씨와 황금연휴에 맞추어 떠난 외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공공 화장실에서의 청결 문제이죠.

기분 좋게 떠났다가 공공 장소에서 예기치 못한 세균접촉 등으로 인해 코로나 등 감염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늘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최근 연구결과에 따른 화장실 변기 내 세균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색 레이저를 활용한 변기물 내리기 실험

최근 미국 콜로라도대학 공학 연구팀에서 녹색 레이저를 활용해 변기 물을 내릴 때 변기 물이 얼마나 튀어 오르는지 등을 분석했습니다.

이 실험은 시각적으로 변기 밖으로 튀어 오르는 비말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여 분출 속도와 확산 범위 등을 촬영했는데요.
변기 물을 내릴 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작은 비말들이 분출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알고 있었으나,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Scientific Reports

연구에 따르면 변기 뚜껑을 닫지 않고 물을 내릴 때 비말은 초속 2m로 분출되어 8초 이내에 1.5m 높이까지 도달했습니다.
이는 보통 화장실 천장까지 닿는 높이이며 화장실 변기 칸을 넘어 앞으로도 확산되었는데요.
비말 중에서도 작은 입자는 공중에 수 분간 떠다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출처 :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70994.html)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듯, 공중화장실에서 변기 뚜껑을 열고 물을 내리게 되면 비말 속 세균의 확산을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도 공기에 떠다니는 에어로졸을 통해 전염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변기의 물을 내릴 때에도 바이러스가 포함된 에어로졸이 분출되게 되면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200617095200009)

 

공중화장실 위생, 어떻게 대비할까?

이렇게 공기 중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작은 입자로 존재하는 에어로졸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공중화장실에서 사용하는 화장지를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앞선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듯 비말의 분출 속도가 초속 2m이기 때문에 변기 옆에 무방비로 놓여 있는 일반 롤 화장지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노출되어 있는 화장지에 오염된 에어로졸이 묻기 쉽기 때문이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출시된 특별한 화장지가 있습니다.
바로 공중화장실 내 위생을 책임지는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센터풀 티슈인데요.
국내 최초로 도입된 혁신적인 대용량 벌크팩 화장지이자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고, 통 안에 보관되어 있어 위생적으로 뛰어난 제품입니다.
가운데 노즐을 통해 한 장씩 뽑아 쓸 수 있는 디스펜싱 시스템은 특허 출원 중이기도 하죠.
화장지가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다면 화장실 내에 떠 다니는 에어로졸로 인해 오염되어 있을 텐데요.
크리넥스 센터풀 티슈는 각종 오염물질들로부터 화장지를 안전하게 지켜 위생적으로 공중화장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장실 사용을 마치며 꼭 거치게 되는 손을 닦는 단계에서도 위생을 신경 써야 하는데요.
방문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는 꼭 사람 간의 직접적인 접촉이 없더라도 세균 감염의 위험이 큽니다.
물기가 있는 손으로 핸드드라이기나 핸드타올 케이스를 만지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위험이 커지며 위생상 좋지 않죠.

크리넥스는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터치리스 자동 핸드타올을 개발했습니다.
용기에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의 손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핸드타올이 나오는 것인데요.
특히 손을 가져다 대기 전에는 핸드타올이 미리 밖으로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화장실 내 에어로졸로부터도 완벽하게 위생을 지켜낼 수 있답니다.

규모가 큰 오피스, 공공 기관, 각종 공공 화장실을 더욱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크리넥스 센터풀티슈와 터치리스 자동 핸드타올을 기억해 주세요.

 

더욱 안심하며 사용하는 공공 화장실!

비록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공공 화장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생 문제와 감염의 위험은 사전에 예방하고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화장실 위생을 편리하고 완벽하게 관리해주는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센터풀티슈와 터치리스 자동 핸드타올을 통해, 더욱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는 공공 화장실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