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마스크 해제! 올바른 손씻기를 통한 손위생 관리가 더욱 중요한 이유!
2022.05.19
최근 실외 마스크 해제가 되면서 약 2년 만에 마스크의 답답함 없이 자유롭게 외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우리는 일상생활 속 여전히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외출 후 손 씻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더욱 손을 청결하게 씻고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어떤 상황에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청결한 손 상태 유지를 통해서 어떻게 우리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손을 자주 씻어야 하는 이유는 청결함뿐만이 아니라 건강 관리를 위해서 중요한데요. 특히 최근 실외 마스크 해제로 인한 접촉 전염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손을 제대로 씻지 않으면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죠.
그로 인해 어떤 상황에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어떻게 씻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외출했다 돌아왔을 때 손을 씻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외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들이 다수 있습니다. 집을 떠나기 전,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음식을 먹기 전이나 먹고 난 후, 집을 청소하기 전후, 코를 풀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후, 화장실 사용 후 등의 상황에서 모두 손을 씻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신경을 기울여서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촉하는 물건들에 생각보다 많은 양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고 이러한 물건들을 사용하며 우리 손의 위생성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성인의 경우에 24시간 동안 약 7,200개의 표면을 접촉하고, 자신의 얼굴을 552회 정도 접촉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곧 수많은 물건들을 만지고 청결하지 않은 손으로 다시 자신의 얼굴을 접촉한다는 뜻이니 손을 제대로 씻지 않으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들의 경우 업무 시 사용하는 키보드에 평균 8,900개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에서 근무할 때도 손을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콜로라도 대학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수 AditGinde 박사는 "손은 거의 모든 세균을 호흡기로 운반하고 있으며, 가능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며, 사람들이 잘하면 세균 전파를 극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8)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교차 접촉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공장소에서는 더욱 손 위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 무조건 오래 씻기만 한다고 능사가 아닌데요. 손의 오염 상태, 비누의 종류와 양, 세척용 물이 흐르는 물인지 여부, 그리고 손 씻기 후 건조 방법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특정 방법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사협회에서 주도하고 있는 ‘범국민 손 씻기 운동’에서는 우리 국민들의 특성과 여건을 감안하여 준비 및 마무리 과정까지 6단계로 손 씻기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대략 15~30초의 손 씻기를 통해 만족스러운 세정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1. 먼저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릅니다.
2. 손가락을 마주 잡고 손등과 손가락을 마주 대고 문지릅니다.
3. 손등과 손가락을 마주 대고 문지릅니다.
4. 엄지손가락을 다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릅니다.
5.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줍니다.
6.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마무리 : 흐르는 물로 비눗물을 닦아내고 깨끗한 수건이나 핸드타올 등으로 손을 건조해 주면 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공 화장실을 사용할 때는 고체비누나 타올 등을 사용할 때 더욱 찜찜함을 느꼈던 순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고객들의 경험을 고려하여, 유한킴벌리에서는 청결한 손 관리를 위해 손을 씻고 닦을 때 불필요한 터치가 필요 없는 크리넥스 터치리스 자동 핸드타올/자동 거품비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크리넥스 터치리스 자동 핸드타올 디스펜서는 손의 움직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핸드타올이 나오기 때문에 핸드타올을 사용하기 위해 디스펜서를 접촉하는 등의 불필요한 접촉을 제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간에서 물이 묻은 손으로 고체 비누 등을 직접적으로 터치하기 꺼려지는 경험이 많았는데요.
크리넥스 터치리스 자동 거품비누 디스펜서 또한 손의 움직임을 감지해 거품비누를 자동으로 분사하여 더욱 안전하고 청결하게 손을 씻을 수 있습니다.
크리넥스 터치리스 솔루션과 함께 공공 화장실에서도 안심하고 청결하게 손 위생을 지켜주세요!
유한킴벌리 대용량 롤타올 전용용기(자동/화이트)
유한킴벌리 슬림형 롤타올 전용용기(자동/화이트)
유한킴벌리 슬림형 롤타올 전용용기(자동/블랙)
크리넥스 자동 거품비누 전용용기
크리넥스 오토매틱 폼 솝 1200ml
크리넥스 드라이셀 안심 R280* (단종)
크리넥스 드라이셀 슈프림 R230* (단종)
크리넥스 드라이셀 스탠다드 롤 핸드타올 280m*
크리넥스 드라이셀 스마트 롤 핸드타올 30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