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수지 식당용 물티슈의 정체
2022.04.22
우리가 자주 가는 맛집 또는 카페와 같은 식음료 업소에서는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위생적인 서비스를 위해 일회용 물티슈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무심코 소비되는 일회용 물티슈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우리가 식음료 업소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 장씩 포장된 일회용 물티슈는 쉽고 가볍게 쓰이기 때문에 폐기되는 양 또한 어마어마합니다.
이러한 식당용 물티슈의 주성분은 플라스틱으로 폐기 시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데까지 약 100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미세 플라스틱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미세 플라스틱이 포함된 제품을 꾸준하게 사용하게 되면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는 데다가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미세 플라스틱이 포함된 물티슈를 지속해서 사용하게 되면 환경오염을 비롯해 우리의 신체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다 보니 일회용품과 더불어 일회용 물티슈의 사용량이 급증하였고, 정부에서는 이를 규제하기 위한 제도까지 도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관련 법안은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재질의 일회용 물티슈를 규제 대상 일회용품으로 추가해 식당, 카페와 같은 식품접객업소에서 사용을 금지한다는 내용입니다.
만약 식품 접객업소에서 플라스틱 물티슈를 사용하다가 적발될 시 적게는 50만원, 많게는 200만원까지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식당, 카페와 같은 내 주변 맛집에서 무심코 사용했던 일회용 물티슈가 버려지는 양만 해도 연간 28만 8천 t에 이른다고 하니 이러한 규제가 이루어진다면 플라스틱 폐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 또한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가 자주 가는 맛집이나 핫플 카페에서도 “고객들의 편의성”과 "환경”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하여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지 않는 100% 천연펄프 원단 REAL 종이 물티슈로 대체하면 어떨까요?
스카트 에코 종이물티슈는 100% 천연펄프 원단으로 만들어졌고 원단의 미세 플라스틱 검출량은 0.00g인 식당용 물티슈 제품입니다. 이렇게 100% 천연펄프 원단 종이 물티슈 사용 시, 저감되는 플라스틱 양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에코 종이 물티슈 1box 사용 시 저감되는 플라스틱 양을 시뮬레이션 해보는데요.
* 자사 제품 동일 규격(평량, 장당 규격)에서 폴리에스테르 혼용률 50% 가정하여 1박스(400매) 기준 시뮬레이션
빈 페트병(2L) 무게 약 45g 기준으로 중량 무게 수치를 가정하여 산출해 보니 에코 종이물티슈 1box 사용 시 약 273.6g의 플라스틱량이 저감되고, 이는 2L PET 병 약 6개가 저감되는 효과입니다.우리가 마트에서 구매하는 2L 생수 한 번들의 양과 동일한 수준이죠!
또한 스카트 에코 종이 물티슈는 약 26일이면 100% 생분해가 되었는데요*
플라스틱 소재의 물티슈는 제대로 분리배출 되지 않았을 경우 광풍화 작용으로 미세 플라스틱을 발생시키거나 토양·해양 등에서 완전히 분해되기까지 200여 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식사 전 위생을 위해 종이 물티슈로 손을 닦는다면 환경에 주는 부정적인 영향도 덜어줄 수 있지 않을까요?
*자사 시험 결과로서 시험환경에 따라서 결과는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탈 플라스틱 실천 운동‘고고 릴레이’동참 2021.1.26 보도자료 인용 발췌
식당에서 무심코 사용했던 일회용 물티슈, 이제는 스카트 에코 종이 물티슈 사용으로 건강한 밥상을 완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