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클린룸 보호복 사용의 위험성
2020.11.16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재사용이 가능한 클린 룸 보호복은 세탁 및 조사 작업 후 BEF(박테리아 여과율)가 크게 감소합니다. 이는 무균 제조 환경에 보이지 않는 오염 위험이 존재하고 있음을 잘 드러냅니다.
공정 오염은 제약 분야의 경우 상당한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클린 룸의 오염은 가장 심각한 문제로 간주되며, 리콜이나 잠재적 인명 손실의 위험뿐만 아니라 생산 중단으로 인한 손해나 생산 비용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클린 룸 내부 입자 오염의 가장 주된 원인은 사람으로, 모든 입자 오염의 46%를 차지합니다. 사람은 하루에도 수백만 개의 입자를 흘리며 퍼뜨리며, 박피, 유분, 땀, 머리카락 등과 같은 신체의 모든 재생 과정은 클린 룸의 오염에 일조합니다.
미생물 오염 위험은 박테리아 및 효모와 같은 살아있는 입자와 머리카락, 죽은 피부 세포 및 비듬과 같은 죽은 입자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는 멸균 클린 룸 의류를 사용하여 완화할 수 있습니다. 클린 룸 작업자들이 최고 수준의 오염 방지 효과를 제공하는 의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올바른 보호복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호복 그 자체가 클린 룸 환경에 유해하다면 어떨까요? Kimberly-Clark Professional™의 시험 결과, 재사용 가능한 보호 의류의 방지 능력은 세탁, 건조 및 살균 조치를 거칠 때마다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클린 룸에 심각한 오염 위험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상술한 시험 결과를 고려할 때, 재사용이 가능한 보호 의류의 성능 및 신뢰성에는 의문이 생기며, 세탁 후에도 클린 룸의 표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여부 또한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시험된 모든 무균 재사용 의류는 세탁 후에 박테리아 여과효율(BFE)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회용 보호복은 단 한번만 세탁을 실시하여 최적의,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합니다.
무균 제조 환경을 위한 의복을 찾는다면, 최고 수준의 BFE를 제공하는 클린 룸용 보호복을 선택해야 합니다. 구매를 고려한다면, 상기한 연구 결과를 고려하여, 해당 설비에 적합한 일회용 멸균 의복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