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종이 핸드타올이 손 건조에 더 효과적인가
2020.11.16
핸드타올이 손 건조에 더 좋은 이유
핸드타올은 손 건조를 위한 가장 위생적인 옵션입니다. 핸드타올이 에어 드라이어에 비해 가장 효과적이고 위생적인 손 세척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유를 확인하십시오.
국내 방역시스템과 국민들의 노력으로, 4월 말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소강상태를 보였습니다.
학생들은 등교준비를 시작했고, 사회적 거리 두기는 생활 속 거리 두기 변환됐지요. 그러나 5월 초, 이태원 클럽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거의 0에 가깝던 감염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중입니다. 집단감염에 대한 공포가 커졌고, 등교는 또 다시 늦춰졌습니다. 백신이 개발되어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철저하게 손을 씻고 마스크 착용해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왜 손 씻기만큼, '손을 제대로 말리는 것'이 중요한 걸까?
젖은 손이 마른 손보다 세균을 더 쉽게 옮기기 때문에 개인 위생 1순위는 '손 씻기'라는 사실을 이제는 모두 알고 계시죠? 손에 달라붙은 세균을 파괴하려면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빠진 곳 없이 손을 씻어야" 합니다. 비누를 이용해 손가락 사이사이와 손등, 손톱 끝, 엄지손가락까지 꼼꼼하게 문지르고, 흐르는 물에 헹궈야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을 다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젖은 손이 마른 손보다 세균을 더 쉽게 옮기기 때문인데요. 손에 있는 박테리아는 100% 제거가 불가능하므로, 오염도를 최소한으로 낮추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핸드타올과 에어 드라이어 중, 무엇을 사용해야 더 위생적으로 손을 닦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핸드타올' 입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손을 다 씻은 후 핸드타올로 깨끗하게 닦아내길 권장합니다.
왜 에어 드라이어 사용을 추천하지 않을까?
에어 드라이어든, 핸드타올 이든 젖은 손을 말리기만 하면 되는 아닐까?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을 30초 이상 씻어야 하는 것만큼, 말리는 것도 방법도 중요합니다. 많은 연구진들은 실험을 통해 에어 드라이어 사용 시, 손에 남는 박테리아가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에어 드라이어의 뜨거운 공기가 박테리아를 기기에서 90cm 반경으로 분산시키기 때문에 교차감염 우려도 있습니다. 이처럼 에어 드라이어를 사용하면, 바이러스의 더 빠른 전파가 예상되므로, 많은 전문가들이 에어 드라이어로 손을 말리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핸드타올 VS 에어 드라이어] 핸드타올 사용이 에어 드라이어보다 오염도를 10배 낮춘다.
손 건조 시, 핸드타올과 에어 드라이어 사용은 많은 연구진들에게 관심 있는 연구 주제였습니다.
최근 영국 리즈대학 연구진은 위생 측면에서 핸드타올이 더 우월한 방법이며 위생이 중요한 곳에서는 핸드타올을 써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최근 실험을 통해 에어 드라이어와 핸드타올을 사용했을 때 손에 남는 박테리아 수를 확인했습니다. 에어 드라이어를 사용했을 땐 손의 바이러스가 최대 100units/μl(마이크로리터) 정도 감소했고, 핸드타올의 경우 최대 1000units/μl까지 감소했습니다. 핸드타올을 사용했을 때, 에어 드라이어보다 오염도를 평균 10배 이상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입니다.
핸드타올로 닦으면 박테리아 수가 감소되기 때문에 바이러스 예방에 더 효과적이고 위생적
2008년 영국 웨스트민스트 대학교에서도 손을 씻고 핸드타올과 에어 드라이어를 사용한 뒤, 손에 남아있는 세균 수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핸드타올을 사용하면 세균이 77% 감소했지만, 에어 드라이어를 사용했더니 254%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균 수가 2.5배 이상 번식한다는 것은, 손을 씻는 의미는 퇴색되고 개인 위생도 위험하다는 뜻입니다.
2012년 Cunrui Huang은 핸드타올과 에어 드라이어 사용을 비교 분석한 446개의 논문 중 12개를 정리한 연구 [The Hygienic Efficacy of Different Hand-Drying Methods: A Review of the Evidence]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손을 씻은 후에 핸드타올을 사용하는 것이 박테리아 전파가 없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이고 위생적이라고 합니다. 핸드타올은 마찰 효과를 일으켜 손을 씻을 때 완벽히 제거하지 못한 박테리아를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무엇보다 손을 완전히 건조시키기까지 핸드 드라이어는 40초 이상 필요하지만, 핸드타올은 10초면 충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손을 말릴 때 핸드타올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어느 때보다 개인 위생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위생을 위해 손을 잘 씻는 것이 먼저고, 그 후엔 핸드타올로 물기를 잘 닦아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핸드타올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핸드 타올을 사용해야 할까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핸드타올과 관련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